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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TOP10

by 정보도우미 2021.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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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TOP10

요즘 단연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 있습니다. 가상현실과 관련된 "메타버스"인데요. 최근 뉴스를 많이 보셨거나 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메타버스"에 대해 한 번 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미래 유명 산업으로 언급되는 메타버스 관련주가 요즘 핫한데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의 메타버스 관련주 10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킵니다.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i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2. 메타버스 관련주 추천

 

1) 코세스(089890) 


○ 기업개요
 
- 1994년에 설립되어 반도체장비 생산 및 관련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반도체 공정 중 후공정 장비인 Solder Ball Attach System장비, Laser 응용장비, Marking Handler System장비와 OLED장비 등을 제조함.
- 해외 고객사로는 Samsung China Semiconductor, EDO 등이 있으며, 국내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SK하이닉스, 스테츠칩팩코리아 등이 있음.

 


○ 실적 및 분석

- SIP 레이저 커팅 및 LED 리페어 장비의 공급물량 확대 등에도 반도체 제조장비의 수주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축소.
- 원가구조 개선의 영향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외환관련 수지 저하 및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 신규 무선이어폰 출시 확대와 마이크로 및 미니 LED 시장 성장에 따른 관련 레이저 장비 수주 증가세, 반도체 미세공정 투자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2) 알체라(347860)


○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에 설립되어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품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코스닥시장에 기술특례로 상장함.

- 주력사업인 안면인식 사업부는 카메라, 전용 단말기를 활용하여 사람의 특징을 인식하고 판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보안, 핀테크, AR 분야가 주요 수요처이며, 메타버스 관련주임.

-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제페토에 실시간 전신인식 기술을 독점으로 탑재한 바, 제페토 서비스 확대 및 수익모델 다변화와 함께 성장동력 확보 기대.

 


○ 실적 및 분석

- 데이터 수집 부문의 역성장 및 이상상황 감지 솔루션 수주 부진에도 안면인식 솔루션 수주 증가와 발열감지 출입통제 시스템 신규 수주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원가구조 저하 및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비대면 및 비접촉 트렌드와 함께 안면인식 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산불감지 시스템 수주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3) 엠게임(058630)


○ 기업개요


-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음.

- 수익구조를 고려한 온라인게임 서비스 방식 변환효과 등 구조조정 완료로 영업비용 통제 및 마진율이 우수한 신규게임 비중 확대 등 이익기여도 향상에 집중.

- `크레이지드래곤(국내, 모바일)`과 `열혈강호2(중국, 온라인)` 등 인기 신규 게임 출시, 경쟁력 있는 게임 라인업 확보.

 

 

○ 실적 및 분석


- 웹보드게임의 노후화에도 중국에서의 열혈강호 온라인 흥행 및 북미, 터키에서의 나이트 온라인 흥행 등 해외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기타대손상각비 증가 및 법인세비용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 열혈강호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 진열혈강호의 태국, 베트남 출시, 자체개발 슈팅게임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4) 옵티시스(109080)


○ 기업개요
 

- 영상신호용 디지털 광링크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세계 최초로 디지털 광링크를 상용화하였으며, 반도체레이저 기술, 고속신호전송 기술, 디지털신호처리 기술, 광부품의 정밀 패키징 기술 등을 보유함.

- 동사의 영상신호용 광링크는 의료 진단장비 내의 진단 영상 전송, 수술장비의 수술 영상 전송, 제조설비공장의 KVM 전송, 소방방재, 교통, 발전설비의 통제 등에 이용됨.

 


○ 실적 및 분석


- 주력 영상신호용광링크와 PC인터페이스용 광링크 수주 부진, 케이블 등 상품 판매 역시 부진하였으나, IP솔루션 수주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다소 증가.

-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 감소에도 영업외수지도 저하되며 순이익률 역시 전년대비 하락하였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통신사업자들의 5G 투자 확대, 정부의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구축 확대 등으로 주력제품 수주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5) 엔씨소프트(036570)


○ 기업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및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 공급.

-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운영) 등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리니지와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 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 대상 높은 인지도 형성.

 


○ 실적 및 분석

- PC게임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의 노후화에도 대규모 업데이트에 따른 리니지의 양호한 성장과 모바일게임 리니지2M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 견지.

- 리니지2M의 일본 및 대만 출시, 블레이드앤소울2, 트릭스터M의 국내 출시 등에 따른 모바일게임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6) NAVER(035420)


○ 기업개요
 

-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지인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밴드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포털 1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라인은 일본, 대만 등 주요 지역에서 게임, 스티커 판매, 광고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음.

- 2019년 11월 자회사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을 결정, 아시아 최대 인터넷 플랫폼으로의 시장 지위 확보, 이를 통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됨.

 


○ 실적 및 분석

- 네이버쇼핑 성장과 함께 네이버페이 거래액이 증가한 가운데 성과형 광고 확대 적용, 웹툰 등의 콘텐츠 이용자 증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지분법이익 증가, 중단영업손실 감소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의 거래액 확대,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클라우드 사업 부문의 수주 본격화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7) 하이브(352820)


○ 기업개요


- 동사는 2005년 2월 설립되어 음악제작 및 연예인매니지먼트 대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기 그룹 BTS를 보유하고 있음.

- 사업 부문은 아티스트의 발굴, 육성 및 음악 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 부문과 아티스트로부터 창출된 IP의 사업화를 담당하는 도메인 부문으로 구성됨.

- 자체 플랫폼 위버스를 통하여 MD를 판매하고 있으며, 소속 아티스트 BT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과 함께 종속기업을 통하여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등을 보유하고 있음.

 


○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오프라인 콘서트 공백에도 BTS 컴백에 따른 음반 판매 호조와 IP, 플랫폼 부문의 성장, 엔터업체의 연결편입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하락.

- 미국 엔터업체인 이타카 홀딩스 합병에 따른 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버스 플랫폼의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 소속 아티스트들의 컴백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8) 아진엑스텍(059120)


○ 기업개요
 

- 동사는 주문형반도체 설계기술을 이용, 정밀모션제어기를 자체 기술로 개발, 제조,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반도체 및 스마트폰 장비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생산.

- 주요 국내 반도체 장비사와 스마트폰 장비사로의 매출 비중이 6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로의 매출 비중이 타 고객사에 비해 높은 수준임.

- Middle-end시장에서 이미 모션 제어 ASIC 부품인 CAMC를 사용하여 성능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해당 시장에서 30% 이상의 점유율 확보.

 


○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회복에 따른 관련 모션제어기의 수주 호조 등으로 외형은 전년대비 확대.

- 재고자산 손상 인식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금융자산관련 이익 감소 등으로 순이익률 하락.

- 국내외 경기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반도체 산업의 업황 호조와 스마트폰 산업의 수요 회복, 신사업 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9) 엔텔스(069410)

○ 기업개요
 

- 유무선 통신서비스와 방송사업자 등을 위한 통합 운용지원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통신서비스 가입 및 개통, 사용분에 대한 과금/정산, 고객관리, 서비스 품질관리, 관련 장비공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 SKT임.

- 5G 가입자 증가와 함께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는 바, 트래픽 관리 사업과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빅데이터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실적 및 분석

- SK텔레콤향 5G 관련 통신 솔루션 및 클라우드, IoT 관련 솔루션 수주 등에도 시스템통합 구축 수주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관계기업투자손상차손 제거로 순이익률 역시 상승.

- 주요 거래처인 SK텔레콤의 5G 가입자 증가와 함께 과금/정산 등의 운영지원 솔루션 수주가 양호한 모습을 보이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10) 씨엠에스에듀(225330)


○ 기업개요
 

- 자체개발한 수학중심 콘텐츠를 기반으로 직영학원사업과 가맹점을 통한 가맹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6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수학기반의 융합 사고력 교육 업체로 독자적인 콘텐츠를 확보한 가운데 우수한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중국 및 태국,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가운데 국내외로 사업 범위 확대를 추진 중이며, 2017년 8월 코딩교육 전문 브랜드 씨큐브코딩을 론칭, 코딩 교육사업도 확장 중이며, 메타버스 관련주임.

 


○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대에도 초등학생 중심으로 영재관 수강생이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수강생 및 코딩교육을 위한 씨큐브코딩의 재원생 확대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강사료, 급여 등의 영업비용 부담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저하되었으며, 이에 전년도 관계기업투자손실 미발생 및 금융수지 개선에도 당기순이익률 소폭 저하됨.

- COVID-19 백신접종 개시를 통한 오프라인 학원생 증가 및 베트남, 인도 등의 동남아시장의 확대로 성장세 이어지며, 수익성 역시 개선될 것으로 전망.

 

 

※ 본 자료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투자는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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