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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모바일)

by 정보도우미 2021.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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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모바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월 22일 0시 기준으로 백신 1차 접종 완료자는 누적 1503만9998명을 기록하며 인구 대비 약 30%의 접종률을 기록했고, 2차 접종 완료자는 416만7533명으로 전국민 대비 8.1%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접종이 이루어져, 상반기 누적 접종 목표 (1차 접종자) 1400만명을 100만명 이상 초과 달성한 수치인데요. 

 

정부에서는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들에게 자가격리 면제, 실외 마스크 미착용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고 언급하며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란?

○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기존의 종이 예방접종증명서의 단점을 보완한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서비스를 개시합니다. 

 

 

○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 COOV (쿠브)

 

- 완벽한 개인 정보 보호

  • 블록체인 기술로 증명서의 위변조를 불가능하게 하고 사용 이력이 서버에 전혀 남지 않아 프라이버시를완벽하게 보호합니다.

- 디지털 증명서의 제출 및 상대방 검증 기능

  • 디지털 증명서를 상대방에게 제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디지털 증명서를 QR 스캔을 통해 검증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정보 제공 기능을 통한 다양한 활용

  • 자신의 선택에 따라 예방 접종 사실 이외의 다양한 추가 정보를 상대방에게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이름, 생년월일, 국적, 여권번호, 사진 등)

- 다양한 인증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

  •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 뿐만이 아닌 성인 인증을 비롯한 다양한 인증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세계 각국 정부 및 단체가 자유롭게 사용 가능

  • COOV의 기반이 되는 글로벌 백신 인증 솔루션 PASS INFRA는 세계 각국 정부 및 단체에 무료로 공급됩니다. 글로벌 호환성을 통해 해외에서도 예방 접종 유무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2. 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1) 앱 다운로드

 

COOV 앱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혹은 앱 스토어(iOS)를 실행 > 'COOV' 검색 > '설치' 

 

 

2) 본인인증

본인인증 카드의 [본인인증하기] 버튼 클릭 > 이용중인 통신사를 선택하여 휴대폰 본인 확인 과정 진행

 

 

3) 인증서 발급

본인 인증 후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 [발급받기] 버튼 클릭 > 질병관리청 데이터에 백신 접종 기록이 확인되는 경우 "증명서가 발급되었습니다" 화면

 

 

※ 증명서 발급이 실패한 경우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없습니다."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데이터 취합 과정으로 인해 최대 24시간까지 발급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 사용 방법

 

○ 제출 방법

 

1) 발급받은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카드 클릭

2) 오른쪽 하단의 '증명서 QR코드' 버튼 클릭

3) 생성된 일회용 QR코드를 상대방에게 보여주세요. 추가 제출 정보는 좌측 하단의 '정보 제공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일회용 QR코드에는 어떠한 개인 정보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4) '추가 정보'에서 상대방에게 제출할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4-1) 추가 정보를 제출하는 경우, 생성된 일회용 QR코드를 상대방에게 보여주세요.

 

 

○ 검증 방법

1) 중앙 하단의 '상대방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카메라가 활성화되며 상대방의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대방의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3) "인증되었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상대방의 백신 접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개인정보는 일체 저장되지 않습니다. 

3-1) 상대방이 추가 정보를 제출한 경우, 상대방의 백신 접종 정보와 상대방이 제출한 추가 정보가 함께 보여집니다.

 

 

 

4. 자주 묻는 질문

 

Q. 스마트폰을 두 대 사용 중인데 동시에 사용 가능한가요?

 

A. 디지털 예방접종 증명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책 상 하나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기기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에 설치한 COOV앱은 자동 초기화됩니다.

 

 

Q. 태블릿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A. 태블릿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 디지털 예방접종 증명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책 상 하나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그 외의 기기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게 됩니다.

 

 

Q. 기본 접종 증명서 외의 정보(국적, 성명, 생년월일 등) 제공을 요구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필수 제공 정보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경우, 인증서 QR코드 생성 시 나타나는 '정보제공 설정'에서 각 추가 정보의 제공 옵션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인증서 터치 > 나의 QR코드 생성 > 정보제공설정 > 추가정보)

 

 

Q. '상대방 인증하기'는 무엇인가요?

 

A. 상대방의 특정 정보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검증이 필요한 경우 누구든지 상대방의 동의하에 접종 여부, 성인 여부, 성별, 이름 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Q. '상대방 인증하기'에서 QR 촬영을 위한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A. 앱을 통해 검증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접근 권한이 설정되어야 합니다. 화면 내 눌러서 접근권한 허용을 눌러 카메라 접근 권한을 켜 주시거나, 설정 내 COOV 앱 설정으로 들어가 카메라 접근 권한을 켜 주시기 바랍니다.

 

 

Q. 내 정보에서 여권번호, 사진은 무엇인가요?

 

A. 국제 공조를 통해 백신 여권을 해외에서도 사용하게 되거나, 신원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필요한 정보로 향후 정부, 공공기관 및 각종 서비스 기업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해당 정보의 사용 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Q. '본인인증하기' 또는 '증명서 발급받기'를 누르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A. COOV 앱은 온라인 상태에서만 작동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비행기 모드(에어플레인 모드)가 켜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인증서 QR이 검증 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A. QR 코드의 검증은 사용자와 검증자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비행기 모드(에어플레인 모드)가 켜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화면 캡처를 한 QR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Q.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기 위해서 백신 접종 시 별도로 신청해야 하나요?

 

A. 접종 내역은 질병관리청에서 전산화하여 관리하므로 사용자는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이 COOV 앱에서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백신 접종을 했는데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없다고 표시됩니다. 

 

A. 백신 접종 후 해당 접종 정보를 전산화하는데 최대 24시간이 소요됩니다. 만약 24시간 이후에도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콜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도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현재는 주민등록번호를 가진 대한민국 국적자만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으나, 향후 외국인 등록번호를 가진 외국인도 증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당장 증명이 필요할 경우 출력된 접종 증명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받은 재외 동포들도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현재는 국내에서 예방접종을 받은 분들만 전자 COOV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맞은 경우 국내 질병관리청에 접종 내역이 전산화되지 않기 때문에 접종 증명서 발급이 불가합니다.

 

 

Q.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에는 어떤 정보가 포함되어 있나요?

 

A. 접종 국가, 접종 기관명, 접종일자, 접종 차수, 백신 종류, 로트번호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만약 추가 정보 제출이 요구될 경우 성명, 생년월일, 국적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Q.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데 (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데) 꼭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사용해야 하나요?

 

A.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활용은 필수는 아닙니다. 종이 접종 증명서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 질병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nip.cdc.go.kr)

 

 

Q.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 주체는 어디입니까?

 

A. 질병관리청 주도로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 및 관리하며, 블록체인랩스는 COOV의 기반기술을 제공합니다.

 

 

Q.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A.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해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글로벌 표준을 따르고 있으므로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백신 여권 및 접종 증명서를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것은 국가 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며 이에 대해 국제 사회가 함께 논의 중입니다.

 

 

Q. 다른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COOV로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받을 수 있나요?

 

A. 현재는 코로나-19 접종 증명만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로 가능하지만 현재 보건 당국과 협의하여 다양한 예방 접종에 대한 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Q. 본인인증 증명서는 무엇인가요?

 

A. COOV 서비스 이용 시 본인인증을 통해 생성되는 증명서입니다. 다양한 증명서 또는 인증서와 연계하여 국적, 성명, 생년월일 등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성인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향후 성인 인증 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DID가 무엇인가요?

 

A. DID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소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정보 검증 기술입니다. 개인 정보는 암호화 기술을 통해 개인 스마트폰 내 안전한 영역에 저장되고, 활용 시 블록체인을 통해 위변조 여부를 검증이 이루어집니다. 민감한 개인 정보를 다루거나 특정 정보의 진위성 여부를 신뢰성 있게 확인하는데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접종 증명서에 굳이 DID(블록체인)를 써야 하나요?

 

A. 위변조 된 접종 증명서가 도용될 수 있는 환경은 국민의 건강과 보건 당국의 노력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종 증명서는 위,변조가 불가능해야 하며 검증하고자 하는 주체가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민감정보를 다루는 만큼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으면서도 사용자가 누구의 허가 없이도 자유롭게 자신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 사회에서 논의되는 접종 증명서는 상당수가 DID를 이용한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국가의 DID 체계 간 연계가 용이합니다.

 

 

Q. 블록체인은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된다고 하던데 개인 정보가 저장되는 건가요?

 

A. COOV에 적용된 인프라블록체인 기반 DID 기술은 개인 정보를 블록체인에 올리지 않고도 정보의 위,변조와 진위 여부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개인 정보는 어디에 보관되나요?

 

A. 개인 정보 및 접종 정보는 접종 관련 정보를 담당하는 질병관리청과 사용자 핸드폰의 안전한 영역에만 존재하며 그 외의 어떠한 기관도 관련 정보를 임의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Q.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시 어떤 정보가 오고 가는지 알 수 있나요?

 

A. 정보 제출을 위한 QR 생성 시 제출 정보 항목에 검증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수 제출 항목이 아닌 추가 정보의 경우 정보 제공 설정에서 제공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검증 시 일부 정보가 비공개로 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필수 정보와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추가 정보가 있습니다. COOV는 필수 정보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의 경우 사용자가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선택적 정보 공개(Selective Disclosure) 및 정보 최소화(Data Minimization)를 지향하는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서비스를 추구합니다.

 

 

Q. 상대방 인증하기 메뉴를 개인도 쓸 수 있도록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용자 중심의 개인 정보 체계에서는 서로 동의만 있다면 정보의 요청 및 제공에 대한 자율성이 보장됩니다. 정부, 공공기관 또는 특정 기업만 상대에 대해 검증할 수 있도록 제한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개인이라도 상대에 대한 정보를 요구, 검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 정보에 대한 자기 주권(Self-sovereignty)을 제공합니다.

 

 

Q. QR이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동일한 QR을 계속 사용할 경우 타인의 도용 가능성, 캡처 된 이미지 사용 등 보안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5초 이상 사용할 수 없도록 QR이 재생성됩니다.

 

 

Q. 본인인증 증명서와 접종 증명서를 구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본인인증 증명서 접종 증명서를 하나로 구성해서 사용할 경우 검증 정보 최소화 지향 측면에서 사용자가 매번 전달해야 하는 데이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매 검증 시 제공 데이터를 선택하도록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성격이 다른 증명서를 구분하여 발급합니다.

 

 

Q. 본인인증 증명서에서 성인 여부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향후 성인인증이 필요한 경우 본인인증 증명서 제출하면 구체적인 개인 정보(생년월일 또는 나이)를 제공하지 않고서도 성인인증이 가능합니다. 성인 여부만 확실히 확인하면 되는 상황에 과도한 개인 정보 전달 내용을 제거하고 최소화된 정보만 제공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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