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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신청서류 기간 주말 기명등록 잔액조회)

by 정보도우미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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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신청서류 기간 주말 기명등록 잔액조회)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한 지역경제와 소상공인을 살리고 어려움을 겪은 도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2021년 7월 5일 시작됐습니다.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자격 금액)

 

 

도내 주민등록자, 결혼이민자 및 영주자격자로서 21.6.21(월) 24시 현재 주민동록 또는 체류지를 등록한 사람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1인당 10만원의 무기명 선불카드 방식으로 7월5일부터 지급하고 있습니다. 

· 대상 : ① ’21.6.21.(월) 24시 현재「주민등록법」제6조제1항에 따라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
② ’21.6.21.(월) 24시 현재「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에 따라 도내에 체류하는 결혼 이민자
③ ’21.6.21.(월) 24시 현재「출입국관리법」제10조제2호에 따라 도내에 체류하는 영주자격을 취득한 사람
④ ’21.6.21.(월) 24시 현재 출생한 사람으로 신청시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제1항에 따른 출생신고를 마치고 도내에 주민등록 두고 있는 경우
  ※ 기준일 : 2021년 6월 21일 24시 
· 지원금액 : 1인당 10만원,

· 지급방법 : 선불카드 형태

 

사용 기간은 9월말까지로 기간이 지난 후에는 지원금이 전액 소멸합니다. 4인가족이면 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신청은 없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며, 전북도청 및 시청에서 신청은 불가하니 이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신청주의 (신분증 제시 + 신청서 제출)
신청서(위임동의) 작성하여 주민등록이 등록된 (또는 체류지)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
* 1회 방문으로 신청과 수령을 동시 진행하여 신속처리
(신청지급기간) ’21. 7. 5.(월) ~ 8. 6.(금)

 

3.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재난지원금 교부 절차

 

  • (신청·지급절차)주민등록지(체류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 지급대상자 확인 → 카드 교부
     
  • (지급현장 혼잡방지를 위한 교부 절차)
    • 읍면동(지정장소) 직접 방문 신청 후, 당일 현장 교부 원칙
    • 혼잡방지를 위한 요일별(5부제) 신청 운영
      마을(통)별 신청제 운영
    • 공무원과 이통장 조편성 후, 현장 신청교부를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
    • 토, 일요일 배부 또는 평일 연장근무 시행 등
      * 시·군 여건에 맞게 자율 추진하고 있으므로, 시군 홈페이지 참조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 바람
  • (전·출입자 지급방법)
    • 도내 전출입자는 지급기준 명부 확정한 읍면동에서 지급
    • 타 시․도 전출자는 지급기준 명부 확정한 읍면동에서 지급


(사용기간) ’21. 7. 5.(월) 또는 카드수령일부터 ~ 9.30(목)
(지급수단) 무기명 선불카드

 

원칙은 재난지원급을 받고자하는 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등록이 등록된 시.군.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제출해야 합니다. 신청과 동시에 선불카드를 수령하면 됩니다.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이 불가합니다.

 

주민센터 방문시 신속한 교부를 위해 신청서는 미리 작성해서 방문하는것을 추천드리며, 신청서 양식과 작성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세대주나 세대원에 따라 일괄신청 방법 및 서류가 있으니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 위임장 양식(+한글 파일 다운로드 작성방법)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 위임장 양식(+한글 파일 다운로드 작성방법) 2021년 7월 5일부터 신청가능한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해야하는데요! 신청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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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제출서류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군산시).hwp
0.10MB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남원시).hwp
0.02MB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익산시).hwp
0.10MB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정읍시).hwp
0.10MB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김제시).hwp
0.10MB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전주시).hwp
0.09MB

재난지원금 신청서는 주민자치센터 현장에도 비치되어 있으며, 해당 시군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에는 위임장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있고 각 지자체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니 시군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신청시 구비서류 등
    신청구분구비서류 및 지참물비 고세대주세대원동거인대리인(제3자 포함)
    본인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신청서(위임동의)는 해당 시군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에 위임장이 포함되어 있어 위임동의 작성란 확인
    본인 및 세대주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본인 신분증, 신청서
    본인 신분증, 위임자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 주소가 다른 가족은 가족관계증명서 첨부 후 세대원으로 인정(세대원 신청방식으로 접수)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영주증, 외국인등록증)
  • (신청서류 간편, 명료화 방안) 지원대상자 명부와 신분증 대조 → 본인확인 → 명부에 서명 후 지급
    • 위 방안은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등 방역과 도민의 편리를 위한 방식으로 시군 홈페이지 및 읍면동에 문의 바람

 

 

5. 전북 긴급재난지원금 자주하는 질문

 

Q.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A. 2021. 6. 21.(월) 24시 기준 군산시에 주민등록된 시민, 결혼이민자, 영주권자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Q.언제, 어디에서 수령할 수 있나요?
A. 2021. 7. 5.(월) ~ 9. 30.(목) 기간중에 수령 가능하며,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즉시 현장교부 합니다.
※ 1인당 10만원 선불카드 지급

 

Q.제출 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A. 세대주가 신청할 경우에만 세대주 신분증과 신청서 제출 시 동거인을 제외한 모든 일반세대원 일괄 수령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청서에 기재 된 바와 같이 향후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신청인에게 있음을 주지 바랍니다.
성인이 본인의 선불카드 신청 시 신청서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리 수령 할 경우 신청인 및 위임인 신분증, 신청인 및 위임인 신청서(위임장)이 필요합니다.

 

Q. 등록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도내 등록외국인 중 도내 체류중인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신생아도 지급대상에 포함되나요?
A. 지급 기준일인 ‘21.6.21이전에 태어난 신생아는 재난지원금 신청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급 대상입니다.

Q.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와 부모의 경우는 세대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A.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 별도의 세대로 봅니다.

Q. 신청·지급시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A.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7월5일 ~ 8월6일까지 직접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 기한 내 신청이 곤란한 경우(병원 입원, 장기출타자, 연락두절 등)는 9월 3일까지 지급 가능합니다.

- 7월 5일 ~ 7월 9일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시행하며 맞벌이 등 주중 미신청자를 위해 7월 10일 ~ 7월 11일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사용 못 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 선불카드에 충전된 재난지원금은 9.30.(목)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9.30(목)까지 사용하지 못한 재난지원금은 환수합니다.

Q.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A.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신청 원칙이며, 미성년자 직접신청은 불가, 세대원신청, 대리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읍·면에 확인 바랍니다.

Q. 지급 기준일인 6.21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한 지급 여부는?
A. 지급 기준일인 6.21일 전라북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신청일 현재 다른 지역 전출자도 지급대상입니다. 다만 사용지역이 지급기준일 주민등록 주소지 군으로 제한됩니다.

Q. 재난지원금을 한시생활지원금,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기본소득, 실업수당 등과 중복하여 수령할수 있나요?
A. 재난지원금은 선별적 지급이 아닌 보편적 지급이므로 각종 복지 수당과 중복수령 가능합니다.

 

Q.  부정수령 시 어떻게 처리하나요?
A. 지급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지원금이 지급된 경우 부정수급분은 환수합니다.

Q.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주소지 관할 군 안에서 대형마트 등 일부업종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해외 체류, 교정시설 수감, 군 복무, 자가격리자 등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는 읍면동에 문의 후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Q.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 시 재발급 불가 원칙입니다.
*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는 반드시 기명등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연말 소득공제 가능(무기명 선불카드는 불가)
-사용 잔액 확인 가능
-분실시 재발급 절차 간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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